구매 전 체크서류
TIP01. 구매 전 체크서류!
Check.1 -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

자동차 성능상태점검기록부는 자동차 관리법에 의거, 중고차 매매 또는 매매알선 시 소비자에게 정확한 중고차 정보전달을 위해 제공하는 차량 종합 정보입니다. 정부에서 허가 받은 차량 전문 검사 기관에서 해당 차량의 상태 및 성능을 점검하여 상사나 딜러에게 발급하며 중고차 판매 시 차량 보증을 위해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됩니다.
자동차 성능상태점검기록부는 중고차 거래 시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장치이자 허위매물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이니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Check.2 - 사고이력조회

사고이력조회 서비스는 보험개발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우리나라 보험회사들의 사고내역을 종합적으로 조회해 조회차량의 사고 유무 및 용도 변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리비가 중고차 시세보다 높은 경우, 수리를 하지 않아 기록이 남지 않는 경우 등도 있으니 반드시 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통해 중복해서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고이력조회는 카히스토리에서 건당 1천원의 수수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일부 사이트를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TIP02. 허위매물 구별법!
Check.1 - 인터넷을 보고 방문하였을 시 소비자가 꼭 체크해야 할 사항

1.방문 전에 전화 상담한 판매자인지 확인
인터넷 중고차 사이트에서 고른 차량을 보기 위해 방문했는데, 그동안 전화상담 했던 판매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나온다면 허위매물 딜러로 의심해야 합니다. 허위매물로 인한 고객과 판매자간의 마찰이나 법적인 문제가 생길 경우 책임을 회피하기 위함입니다.
인터넷 중고차 사이트에서 판매자 이름과 사진으로 판매자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 후 방문하세요.

2.매매업체 및 자동차 매매사원증 확인
매매업체 소속 정식딜러인지 사원증을 확인합니다. 정식딜러가 아니면 법적보호 받을 수 없습니다.

3.인터넷에서 본 차가 없을 경우 의심
인터넷상 매물광고를 출력해서 방문하세요. 출력물과 실제 중고차 매물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아래와 같이 차가 없다고 할 경우 허위매물 딜러로 의심하세요!
차가 없을 경우1. > 차가 방금 계약되었다고 합니다.
차가 없을 경우2. > 차가 외부에 있다고 하며 시간을 지체하여 고객을 지치게 합니다.
차가 없을 경우3. > 사고, 침수, 저당, 리스 등 차가 문제가 생겨 팔수 없는 차량이라고 합니다.
차가 없을 경우4. > 현재 다른 손님이 그 차를 보고 있다고 하며 시간을 끕니다.

TIP03. 침수차 구별법!

실내의 경우 안전벨트를 이용하여 침수의 유무 확인이 가능하며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겼을 때 얼룩이나 변색, 오염물질이 묻어 있다면 침수의 흔적으로 의심해보아야 합니다.안전벨트에 오염물질이 묻지 않았다고 안심하면 안됩니다.
침수차량의 경우 가장먼저 부식이 시작되는 곳은 시거잭이며 면봉으로 구석구석 닦았을 때, 모래나 흙 등 이물질이 묻어나면 침수를 의심하여야 합니다.

트렁크 내 스페어타이어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을 열어본 후 물과 진흙이 묻어있거나 녹이 슨 부분이 있다면 침수를 의심하여야 합니다. 단, 연식이 오래된 차량은 트렁크 안쪽 부분 습기로 인하여 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외쪽은 연료주입구 뚜껑 안쪽에 녹이 슬어있거나 오염물질이 묻었는지 확인합니다.

클린카즈 페이스북